'어학연수'에 관한 10가지 질문

영어 공부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질 수록 어학연수 비중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학연수'를 가는 비용이 적은 비용이 아니기 때문에 '어학연수' 결정 시 여러가지 요인을 살펴봐야합니다.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어학연수'관련 10가지 질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어학연수, 어떤 나라로 가야 할까요?

어학연수에 관한 10가지 질문

대부분의 학생들은 ‘어학연수’를 결정할 때 ‘해외에서 공부하는 영어’ 라고 생각하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가서 또는 영국 런던에 가서 어학연수를 해야지”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학연수를 결정했을 때 가장 처음 드는 생각은 바로 ‘어학연수지’에 대한 것입니다. 어떤 어학연수지가 좋은지 결정할 때는 여러분이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쁜 도시? 아니면 조용한 시외? 따뜻한 날씨? 추운 날씨? 와 같은 질문들에 대해 답해보세요.

2. 어떤 영어 학교가 좋은 영어 학교인가요?

어학연수에 관한 10가지 질문

어학연수 학교를 선택할 때는 국제적으로 인증된 어학교(어학원)인지 알아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국제적으로 인증된 어학교라면 그 어학교가 어떤 식으로 가르치고 어떤 교재를 쓰고 시설, 교통이 편리한지 소셜활동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교육법과 교재에 대해서는 얼마나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학생들이 흥미로워할만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과 어떤 어학 프로그램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시설과 교통 관련해서는 가고자 하는 어학교의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니 꼼꼼히 비교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셜활동은 수업 외 외국 학생들과 어울리며 영어를 사용함으로써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고 문화를 배울 수 있는 최적의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따라서 얼마나 다양한 소셜활동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더불어 이미 해당 어학교에서 어학연수를 마친 학생들의 추천률이 높은 어학원을 선택한다면 여러분의 어학연수가 성공적으로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3. 혼자 준비하는 게 좋은가요? 유학원을 통해 준비하는 게 좋은가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혼자 준비하는 것의 장점으로는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다는 측면과 더불어 어학연수를 떠나기 전 자립심을 키우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 그만큼 신경써야 할 부분도 많고 누락되는 부분도 생길 수 있는 만큼 조심할 필요도 있습니다.

유학원을 통해 준비하는 것의 가장 큰 장점은 안정성입니다. 이미 어학연수와 관련 된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는 만큼 그 시스템을 따라가면 되고 혼자 준비하는데 투자하는 시간을 어학연수 전 영어공부에 투자가 가능함으로 현지에서 더욱 빠른 적응이 가능합니다.

4. 얼마나 어학연수를 하는 게 좋은가요?

어학연수에 관한 10가지 질문

어학연수 기간에 대해서는 ‘길수록 좋다’ 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많이 듣고 많이 말할수록 귀가 뚫리고 입이 잘 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게 장기 어학연수단기 어학연수에 대한 장점과 단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장기 어학연수는 영어 실력이 더 향상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만 가격 면에서 비쌀 수 있습니다. 단기 어학연수는 어학연수 준비 과정이 장기보다 복잡하지 않고(무비자로도 가능한 어학연수지도 있기 때문에) 가격이 장기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하지만 영어 실력 향상 면에서는 장기 어학연수보다 뒤처질 수 있습니다.

5. 어떤 영어 과정을 수강하는 게 좋을까요?
현재 어학실력에 따라 원하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수강 프로그램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외 대학을 목표로 하신다면 시험 준비 과정(IELTS, TOEFL, GMAT, GRE 등-어학연수지 마다 요구하는 어학시험이 다르니 사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바로 시험 준비 과정에 들어가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일반 영어 과정 또는 집중 영어 과정을 들으면서 실력을 쌓고 시험 준비 과정을 들어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스펙 관련(취업 관련)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비즈니스 과정을 들으면 되겠죠?

6. 어학연수, 몇 살에 가는 게 좋은가요?
만 18세 이상부터 가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 18세 미만이라면 몇몇 국가에서는 비자 신청 시 많은 서류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학연수를 가는 학생들의 부모님들이 자녀가 혼자 어학연수 가기에 적합한 나이인지 아닌지 판단을 내리는 것이겠죠?

7. 예상 비용이 어떻게 될까요?
비용은 어학연수지와 기간, 과정에 따라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히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업료 관련해서는 미국과 영국이 비싼 물가로 인해 비싼 편이며 상대적으로 호주, 뉴질랜드, 아일랜드, 캐나다가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또한 홈스테이, 기숙사 또는 직접 집을 구해서 지내는 방법에 따라 총 어학연수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어학연수 전 꼼꼼한 예산 계획은 필수입니다.

8. 어학연수 하면서 일도 할 수 있나요?

어학연수에 관한 10가지 질문

어학연수 비용이 비싸다 보니 많은 학생들이 어학연수를 하면서 일도 할 수 있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이 또한 어학연수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어학연수지 선택 시 고려 사항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영국, 호주, 아일랜드, 뉴질랜드, 캐나다와 청년 교류 제도 협약을 맺어 ‘워킹 홀리데이’가 가능합니다. 해당 관련 비자를 갖고 있다면 비자 국가에서 어학연수를 하며 일도 할 수 있습니다. 어학 기간에 대해서는 각 비자 별로 차이가 있으니 비자 신청 전 관련 최신 정보에 대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9. 비자 준비 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가장 중요한 준비 서류는 여권과 재정증명서입니다. 비자 준비 관련 서류에 대해서는 나라마다 상이하니 전문가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해외에서 살 만큼 영어 실력이 좋지 않은데 괜찮을까요?
영어를 잘하고 싶어서 어학연수를 선택하시는 것이라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외국인들이 한글을 못해도 우리가 알아들을 수 있듯이 영어를 못해도 다 이해하고 알아듣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학을 가고자 하신다면 Intermediate 레벨 이상의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상 일반적인 어학연수 관련 10가지 질문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코멘트 남겨주세요~!

Share this with your friends